[파주] 평화 통일의 상징, 파주의 볼거리 임진각 평화누리공원
임진각 평화누리공원 파주의 볼거리 중에 가장 알려진 곳으로 통일전망대와 헤이리 마을, 그리고 평화누리 공원이 있다. 우리나라의 역사에 관심이 많다면 통일전망대, 연인과의 데이트는 헤이리 마을, 가족과의 피크닉이라면 평화누리 공원이 좋다. 혼자 파주 여행하는 사람들도 꼭 들리는 장소인 이 곳. 우리나라 분단 현실의 상징이었던, 이 지역이 지금은 평화와 화해, 통일의 의미가 담겨져 있는 장소로 탈바꿈하였다. 이름 걸맞게 임진각관광단지의 평화누리 공원 내에는 독특한 조형물들이 자리잡고 있는데, 이 것들은 대부분 평화를 의미하고 있다.
평화누리 공원에서는 연 날리기, 윷놀이, 제기차기, 활쏘기 등의 전통놀이 체험과 각종 문화 예술 행사가 진행되고 있어서 방문객이 항상 붐비는 곳이다. 특히 주말에는 아이들이 함께 오는 가족 단위 여행객이 많아서 주차장은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고, 외국인 여행객들까지 단체로 방문하는 날에는 조용한 휴식을 취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평화누리 공원은 규모가 상당히 큰 편이기때문에, 구석구석 둘러본다면 생각했던 것보다 머무는 시간이 길어질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 근대사, 한국전쟁에 관심이 많은 사람에게는 더욱 그럴 것이다.
관광객이 많이 붐비는 잘 조성된 공원이라는 것만으로도 파주에서 가볼만한 가치가 있는 곳이지만, 단순히 파주 여행지 중에 한 곳으로만 생각하는 것보다는 평화누리 공원의 조성 의미처럼 분단의 현실과 평화의 참 가치를 이해하는데에도 관심을 가진다면 조금 더 뜻깊은 산책이 되지 않을까 한다.
장소 : 파주 임진각 평화누리 공원
평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