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홉스굴 호수, 아직 녹지 않은 5월의 홉스굴 누르의 풍경


홉스굴(Khovsgul Lake) 푸른 초원을 연상케하는 몽골이지만 북쪽에 위치한다는 지리적 특성상 겨울의 끝은 우리보다 늦은 편이다. 중앙아시아 여행지 중에서 깨끗한 자연환경을 보존하고 있는 곳으로 알려진 홉스굴은 몽골의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다.

홉스굴 호수의 북쪽 끝은 러시아 국경과 마주하고 있고 러시아 바이칼 호수까지 물이 흐르고 있다. 홉스굴 호수를 둘러싸고 있는 삼림에는 곰과 염소, 시라소니, 늑대를 비롯한 다양한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으며, 바이칼 호수처럼 거대한 크기때문에 몽골 현지인들 중에는 호수가 아니라 '바다'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홉스굴은 세계적으로 이름이 알려진 것에 비해서 상업 시설은 많지 않은 편이다. 초입에 있는 하트갈 마을을 조금 벗어나면 고요한 호수와 삼림을 조용히 감상할 수 있고, 몽골 유목민의 안식처인 게르를 볼 수 있다. 얼음이 녹는 여름에는 유람선이나 소형 보트를 탈 수 있으며, 가을의 단풍도 빼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몽골 사람들 중에는 한국어를 능숙하게 구사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여행 중 의사소통의 문제는 크지 않다. 여행 중에 한국말을 하는 몽골인을 많이 만났는데 몽골어는 일본어처럼 한국어와 거의 비슷한 어순을 가지고 있어서 학습하는데에 어려움이 적다고 한다.

홉스굴 호수에 가기 위해서는 몽골의 북쪽 도시인 무릉(Murun)을 통해야 하는데, 무릉에서 홉스굴 호수 초입에 있는 하트갈(Hatgal)까지 이어지는 도로는 포장이 잘 되어 있으나, 대도시 울라바타르나 다르항(Darkhan), 에르데네트(Erdenet)에서 무릉으로 가기 위해서는 비포장 도로를 경유해야만 한다.

몽골을 여행하기 위해서는 4륜구동 자동차를 이용하는 것이 좋고, 여행사 패키지를 이용하지 않는 여행자는 자동차 렌트나 모터싸이클을 대여할 수 있는 곳이 있기는 하나, 쉽지는 않다.



홉스굴 호수 방문 루트 : 울란바타르, 다르항, 에르데네트 - 무릉 - 하트갈 - 홉스굴 호수

장소 : 몽골 홉스굴 호수(Khovsgul Lake, Khovsgul Nuur)
일자 : 5월
평점 : ★★★★☆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여행이야기] 한국에서 러시아 블라디보스톡 배타고 가는 법

프랑스 영국 배타고 이동하는 방법 (칼레-도버)

[여행이야기] 몽골 휘발유 가격과 주유소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