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바이칼 호수 여행, 이르쿠츠크와 부랴트의 경계에서
바이칼호수(Baikal Lake, Russia)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된 바이칼 호수. 바이칼이라는 이름은 몽골어로 자연을 뜻하는 바이갈Baigal에서 유래하였고, 서쪽으로는 러시아 이르쿠츠크, 동쪽으로는 부랴트 자치 공화국이 위치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깊고(수심1,742m) 오래된 호수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 본다면 호수인지 바다인지 분간이 안될 정도로 그 규모가 엄청나다.
게다가 수심만 깊은 것이 아니고, 물이 맑아서 가시거리가 약 40미터나 된다고 하지만 내가 방문한 5월의 바이칼은 얼음이 완전히 녹지 않은 상태여서 제대로 볼 수는 없었다.
겨울에는 꽁꽁 얼어붙은 호수 위에서 차를 달리는 풍경을 볼 수 있고, 여름에는 푸른 물결 가득한 호수에서 느긋한 여유를 즐길수도 있겠지만, 아무래도 나는 그리 좋은 타이밍이 아니었던 것 같다. 바이칼 호수 여행은 여름과 겨울을 추천한다.
그리고 바이칼 호수 안에는 그 유명한 알혼섬(Olkhon)을 비롯하여 여러 섬들이 있다. 알혼섬은 이르쿠츠크에서 페리를 이용하여 들어갈 수 있는데, 바이칼에 온다면 알혼섬도 꼭 방문해보는 것이 좋다. 그리고 알혼섬에서는 물고기를 말려서 만든 '오물'이 유명하여 꼭 먹어보라고들 하지만.. 필자는 본래 생선을 선호하지 않는 편인데다 알혼섬 '오믈'의 모양새가 징그러워서 도전하지 못했다..
지금은 바이칼 여행 패키지도 생긴듯 하지만, 여행자 일부는 시베리아 횡단열차를 이용하여 이르쿠츠크로, 그리고 바이칼, 알혼섬으로 들어가는 코스를 이용하고 있다. 또한 바이칼 호수 주변에는 러시아 양식으로 우리나라 팬션과 비슷한 여러 곳의 가스티니챠(숙소)가 있으나, 개인적으로 다시 방문한다면 차를 타고 캠핑장비를 가지고 갈 것 같다.
장소 : 러시아 이르쿠츠크에 위치한 바이칼 호수 (Baikal Lake, Russia)
일자 : 5월
평점 : ★★★★☆
Comments
Post a Comment